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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를 만난 사람(5) 그 좇은 자 300명
    예수를 만난 사람(5) 그 좇은 자 300명
    설교일2013.07.30 말씀사사기 8장 4절 설교자석원태 원로목사
    2013' CBS강해 (2013년 7월 30일)
    "주께서 40년 동안 너희를 인도하였느니라(신29:5)"
    "예수를 만난 사람(5)"
    - 그 좇은 자 300명 -

    사사기 8장 4절
    석원태 원로목사

      누군가 말하기를 '용기는 겁없이 모험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명분과 단호한 마음을 가진 자의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지금 우리는 사사기 8장에서 기드온과 그를 좇는 300명의 용사들이 전쟁을 뒷마무리하는 장면을 만나고 있습니다. 이 마무리 전쟁사에서 또 한 번 극적인 장면을 만나게 됩니다. 그것이 8장 4절에 「기드온과 그 좇은 자 삼백 명」이라고 하는 기록입니다. '그 좇은 자 300명'에서 오늘 우리에게 주는 영적인 교훈을 받기를 원합니다.
      그 좇은 자 300명!

      Ⅰ. 대접받기 위하여 다투는 에브라임 사람들과 같지 아니한 사람들이었습니다(삿 7:24∼8:3).

      기드온은 마무리 전쟁에서 도망치는 적군을 소탕하기 위하여 에브라임지파 사람들에게 원병을 청하였습니다. 그때 에브라임 사람들이 참가하여 미디안 군인들의 퇴로를 차단하고(삿 7:24), 미디안 두 방백 오렙과 스엡의 목을 베는 전승을 세우고 기드온에게 나아왔습니다(삿 7:25).
      기드온을 만난 저들은 어찌하여 처음부터 우리를 전쟁에 참여시키지 않았느냐고 하면서 큰 다툼을 일으켰습니다. 저들이 이렇게 불평하고 시비를 일으키는 것은 전쟁의 주도권을 다른 지파 사람들에게 빼앗겼을 뿐만 아니라, 승전 후의 보상 문제를 마음에 두었기 때문입니다. 실리주의와 이기주의, 공명주의가 저들에게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드온은 패잔병 소탕전에 저들을 참전시켜 전공(戰功)을 세우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드온은 저들이 두 적장의 목을 벤 전공을 높여서 「…에브라임의 끝물 포도가 아비에셀의 맏물 포도보다 낫지 아니하냐」(삿 8:2)라고 칭찬하여 줌으로 저들의 불평과 욕망을 가라앉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들의 노를 풀어주었습니다(삿 8:3b). 이런 경우에도 그 좇은 자 300명은 유구무언이었습니다.

      Ⅱ. 극단적인 이기주의자요 기회주의자였던 숙곳과 브누엘 사람과도 같지 아니하였습니다(삿 8:5∼9).

      패잔병 소탕작전에 가담하여 전공을 세웠던 에브라임은 요단강 동쪽으로 도망치는 적병들의 퇴로를 막고 두 사람의 적장을 죽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기드온의 주력부대 300명은 미디안의 두 왕 세바와 살문나를 잡으러 뒤쫓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저들은 요단강에서 8km 동쪽 지점인 숙곳에 이르렀습니다. 얍복강 북쪽 언덕에 위치한 갓지파의 기업으로 분배된 지역이었습니다(수 13:24∼28). 기드온은 숙곳 사람들에게 이 사정을 이야기하고, 배고프고 목이 마른 300명 군사들을 위해 얼마의 빵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때 숙곳 방백들은 「세바와 살문나의 손이 지금 어찌 네 손에 있관대 우리가 네 군대에게 떡을 주겠느냐」(삿 8:6)라고 하며 거절하였습니다.
      거기서 숙곳 동편으로 7km 정도의 지점에 이른 기드온은 그곳 브누엘(Penuel) 사람들에게 같은 요구를 하였습니다(삿 8:8). 그곳은 바로 야곱이 천사와 씨름한 브니엘(Peniel)이었습니다(창 32:30). 그러나 지금 그곳 사람들에게는 옛날에 야곱이 보았던 하나님의 얼굴은 없었습니다. 브누엘 사람들도 숙곳 사람들과 똑같이 기드온의 요청을 거절하면서 푸대접을 하였습니다.
      ①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은 기회주의자들이었습니다.
      그때까지도 누가 이길는지 모른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어찌 세바와 살문나가 네 손에 있느냐고 한 사실입니다(삿 8:6). 저들은 기드온 군대를 도와주었다가 만약의 경우 기드온 군대가 패하였을 때, 세바와 살문나에게 당할 화를 생각했던 것입니다.
      ② 저들은 기드온과 그 군대가, 하나님이 함께 하고 있는 임마누엘의 군대임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어찌 세바와 살문나가 기드온 너의 손에 있느냐고 기롱하였던 것입니다(삿 8:6).
      ③ 더욱이 저들은 하나님의 구원운동에 협력하지 않는 불신앙의 죄를 범하고 있었습니다.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 연합군대들의 침략과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여호와께서 '여호와의 사자'를 기드온에게 보내어 '구원' 역사를 계시하신 것입니다(삿 6:14). 그런데도 저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협력은커녕 오히려 기롱하였습니다. 이것은 사실상 저들의 불신앙이었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이요, 기드온에 대한 불신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드온을 좇은 자 300명 용사들은 이러한 장면 앞에서도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불평도 없었습니다. 오직 기드온의 명령을 좇아 미디안의 두 왕 세바와 살문나를 추격하고 있을 따름이었습니다.

      Ⅲ. 비록 피곤하나 기드온을 따랐던 사람들이었습니다(삿 8:4).

      본문 8장 4절에 「기드온과 그 좇은 자 삼백 명이 요단에 이르러 건너고 비록 피곤하나 따르며…」라고 하였습니다.

      1. 저들은 처음부터 기드온을 좇은 자들이었습니다.

      저들은 기드온이 구국의 성전(聖戰)을 위하여 나팔을 불었을 때, 기드온에게 나아와 기드온을 좇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기드온을 영접하고, 기드온을 저들의 지도자로 추대한 사람들이었습니다(삿 6:34∼35).

      2. 저들은 하나님이 붙잡아 놓으신 '그 300명'이었습니다.

      사사기 7장 8절에 「…모든 사람을 각각 그 장막으로 돌려보내고 그 삼백 명은 머물러 두니라」고 하였습니다.
      저들은 두려워 떠는 22,000명에 속하지 않고 남은 자들이었습니다(삿 7:3). 저들은 물을 마셨던 하롯샘의 10,000명 중에서 남은 자들이었습니다(삿 7:5∼8). 하나님이 꽉 붙잡고 놓지 않은 자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이 남겨두신 정병들이었습니다.

      3. 저들은 나팔과 빈 항아리와 횃불로 무장한 자들이었습니다(삿 7:8, 16).

      저들은 일시에 나팔소리를 울리고, 일시에 항아리를 부수고, 일시에 고함 곧 함성을 질렀습니다. 그 함성의 내용은 「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삿 7:18)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이것은 저들의 신앙고백이었습니다. 생존고백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저들이 사용한 가장 유력한 무기였습니다. 나팔이나 횃불이나 빈 항아리는 결코 사람을 죽이는 무기가 아니었습니다. 여호와를 위하여, 세워진 지도자 기드온을 중심하고 믿음으로 싸운다는 신앙전쟁의 수단이요 도구였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저들이야말로 신앙의 용사들이 아닌가! 그래서 히브리서 11장 33절에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라고 하였습니다.

      4. 저들은 죽음의 자리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은 자들이었습니다.

      사사기 7장 8절의 '그 300명'은 전쟁을 하기 이전의 모습입니다. 사사기 7장 16절의 '300명'은 나팔과 횃불과 항아리를 잡고 전투 중에 있던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사기 8장 4절의 '그 좇은 자 300명'은 격전을 승리로 이끌고 패잔병을 소탕하러 가는 자의 모습입니다.
      중요한 것은, 저들은 죽음의 자리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아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 날 미디안과 연합군 12만 명이 죽는 전장(戰場)에서 저들은 한 사람도 죽지 않고 살아남았습니다(삿 8:10). 저들은 32,000명 가운데 두려워 떨거나 전투의식이 없어 돌아가 버린 자들에게서도 남은 자들이었습니다(삿 7:3, 8). 미디안과 연합군들은 기드온의 300명 용사들이 캄캄한 밤중에 세 대로 나누어 일제히 나팔을 불고, 횃불을 높이 치켜들고, 항아리를 부수고, 함성을 지를 때, 놀라서 저들끼리 살육을 감행하여 서로 죽이고, 죽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드온의 300명 용사들은 죽고자 했기 때문에 살아남았습니다. 처음 기드온에게 나온 32,000명 가운데 31,700명은 살고자 기드온에게로부터 되돌아 나왔습니다. 그 결과 저들은 살았으나, 실상은 죽은 자와 방불하였습니다. 저들은 생존의 의미를 상실당한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5. 저들은 피곤하나 끝까지 따랐습니다.

      본문 8장 4절에 「기드온과 그 좇은 자 삼백 명이 요단에 이르러 건너고 비록 피곤하나 따르며…」라고 하였습니다.
      저들은 주(主) 전장(戰場)이었던 이스르엘 평원(삿 6:33)에서 밤새도록 격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곳 숙곳까지 100km가 넘는 길을 적군들을 추격해왔던 것입니다. 그 남은 일만 오천 명을 추격하여 온 것입니다.
      실로 피곤하였습니다. 배가 고팠고, 목이 말랐습니다. 기운이 진하였습니다. 저들은 그래도 따랐습니다. 전쟁을 승리로 끝내야했기 때문입니다. 아니 여호와를 위하고, 기드온을 위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저들이 사는 길이고, 저들의 백성과 나라가 사는 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것만이 사는 길이요 구원의 길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들은 피곤했기 때문에 하나님을 더 의지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들은 약할 때 곧 강해지는 하나님의 힘을 체험하였습니다.

      6. 저들은 전쟁을 승리로 끝맺었습니다.

      기드온과 그 좇은 자 300명은 마침내 갈골에 있는 세바와 살문나를 사로잡았습니다. 그리고 그 군대를 모두 파하였습니다(삿 8:11∼12). 그리고 세바와 살문나의 목을 잘랐습니다(삿 8:21). 전쟁은 승리로 끝났습니다. 이 말은 바로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았다는 뜻이 됩니다.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연합군들의 압제와 침략에서 해방을 받았다는 의미가 됩니다.

      7. 저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던 기드온은 성전(聖戰)에 협력하지 않고, 오히려 비방하고 조롱하던 숙곳 사람과 브누엘 사람에게 복수하였습니다(삿 8:13∼17). 숙곳과 브누엘 사람들은 자신들이 행한 불신앙의 소행대로 하나님의 공의로운 징벌을 받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의 성업(聖業)에 불신하거나 방관하거나 협력하지 않는 자는 그만큼 하나님의 공의로운 징벌을 받고 맙니다.
      그런 후 이스라엘은 다시 평화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 모여 기드온에게 와서 「당신이 우리를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셨으니 당신과 당신의아들과 당신의 손자가 우리를 다스리소서」(삿 8:22)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기드온에게 왕이 되어주기를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드온은 「내가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하겠고 나의 아들도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희를 다스리시리라」(삿 8:23)고 하였습니다. 기드온과 그 좇은 자 300명은 모든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승리와 구원이 오직 하나님께로 말미암았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구약의 사사 기드온은 '여호와의 사자', 곧 '예수'를 만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삶이 남긴 기록적인 역사가 오늘 우리에게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가 남긴 기록적인 사건은 바로 '구원'이고, '구원의 역사'입니다. 히브리서 11장 32절에 보면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의 명단에 기드온의 이름이 빛나고 있습니다. 기드온 자신이 그 여호와의 사자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고, 또 기드온으로 말미암아 그의 조국과 백성들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예수를 만난 사람이 제일 처음으로 받는 복은 자신의 구원입니다. 주 예수를 믿으면 먼저 '자신'과 '자신의 가정'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행 16:31). 그 다음에 따라오는 필수적인 삶의 과제는 또한 예수 이름으로 이웃과 백성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의 존재론적 의미와 내용과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이웃과 백성과 세계를 구원하는 일을 먼저 믿는 자에게 맡기신 것입니다. 그 사람은 사람들 중에 '큰 용사'가 되는 것입니다(삿 6:12). 그 큰 용사에게 '구원사역'을 분부하시는 것입니다(삿 6:14). 오늘날 그 구원사역은 전도와 선교의 명령으로 나타납니다. 그 범위는 예루살렘, 유다, 사마리아, 땅끝까지입니다(행 1:8). 그리고 '만민'입니다. '온 천하'입니다(막 16:15). 그 복음 선교의 행위가 바로 '전쟁'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전쟁은 영전(靈戰)이요, 성전(聖戰)입니다. 거룩한 전투입니다.
      교회가 사용하는 무기는 부는 나팔, 곧 전도입니다. 자기 자신을 깨뜨려버리는 항아리입니다. 곧 자기의 십자가를 지는 희생입니다. 그리고 캄캄한 밤중에 하늘높이 치켜드는 횃불, 곧 성령입니다. 그리고 예수를 믿으라고 소리치는 큰 함성입니다. 교회는 바로 이 거룩한 전투의 요새입니다. 예수를 만난 사람은 교회로 나옵니다. 그리고 거룩한 복음의 전투를 위하여 성령으로 무장합니다. 저들은 그 시대에 불가불 큰 용사가 되고 맙니다. 보통 사람보다 1,000배나 더하는 축복의 역사를 기록하고 마는 자들이 아닌가! 이것이 역사 속의 역사인 기독교 역사가 아닌가! 하나님의 구속사가 아닌가! - 아 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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